고양이 발톱 깎기 방법과 팁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이시라면 한번쯤은 겪게되는 발톱깎기 전쟁!

고양이의 발톱은 고양이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꼭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고양이 발톱 깎기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발톱 깎기 주기

 

고양이의 발톱은 1~2주에 한 번 정도 깎고 다듬어 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발톱이 너무 길어지면 고양이가 자신의 발톱을 핥거나 긁으며 깎아내려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자주 깎아주면 발톱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적당하게 일정한 간격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발톱 깎기 준비물

 

  • 고양이 발톱 깎기 도구 (클리퍼)

고양이 전용 발톱 클리퍼를 구비하도록 합니다. 사람이 사용하는 손톱깎이는 너무 깊게 깎이거나 고양이의 발톱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 발톱 전용 클리퍼를 추천합니다.

 

  • 간식

고양이를 달래주거나 클리퍼에 대해 거부감을 없애는 교육을 하기 위해 소량의 간식을 준비합니다.

 

  • 지혈제

고양이의 발톱을 깎는 도중, 발톱 안의 혈관을 건드릴 경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지혈제를 구비해도록 합니다.

 

 

고양이 발톱 깎기 방법

 

   1. 고양이가 발을 만지는 행위와 클리퍼에 적응하도록 교육합니다.

고양이는 자신의 몸을 만지거나 끌어안는 행위를 싫어하여 거부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발톱을 깎이기 전에 평소 자주 만져주어 거부감을 줄여주도록 합니다. 또한, 클리퍼가 작동하는 소리에 놀랄 수 있으니 간식을 이용하여 클리퍼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적응하도록 교육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고양이가 편안한 상태일 때 시도합니다.

고양이가 날뛰거나 흥분하며 거부한다면 고양이와 사람 모두 다칠 수 있으므로 고양이가 편안한 상태일 때 시도하도록 합니다.

 

   3. 발톱이 여유있게 깎아주도록 합니다.

평소에 고양이의 발톱은 발가락 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발가락을 살짝 눌러주면 발톱이 나오는데 이때 너무 깊게 깎게되면 발톱 안에 있는 신경이나 혈관을 건드려서 출혈이 생기거나 고양이가 아파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발톱을 빛에 비추면 혈관과 신경의 경계를 알 수 있으므로 빛을 비춰가며 깎아주도록 합니다. 혈관과 신경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고양이의 발톱 끝에 날카로운 부분만 깎아주어도 좋습니다.

 

   4. 한 두개만 깎아도 좋습니다.

한번에 모든 발톱을 깎아 줄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에는 한 두개만 깎아보고 고양이가 거부하는지 순응하는지 반응을 지켜보도록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거부한다면 나중에 천천히 다시 시도하도록 합니다.

 

고양이 발톱 깎기 팁

 

  • 처음에는 날카로운 끝부분만 빠르게 깎아줍니다. 이후에 고양이가 적응하고 익숙해지면 고양이의 발톱에 빛을 비춰 혈관을 보면서 조금 더 깊게 잘라봅니다.
  • 고양이가 기분 좋을 때 또는 편안할 때 시도합니다. 놀이 활동이나 간식을 먹은 후 기분이 좋아 보인다면 거부할 확률이 조금이나마 낮아집니다.
  • 고양이 발톱 깎기가 불안하고 힘들다면 수의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의사가 깎는 과정을 지켜보고 배워서 천천히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고양이 눈 깜빡이는 이유 5가지’

‘고양이의 울음소리 종류, 대표적인 7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