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발바닥 까짐 이유와 예방 5가지

 

반려견을 키우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강아지의 발바닥을 보실겁니다. 새끼 강아지 일때는 말랑말랑 핑크빛이 돌던 강아지 발바닥이, 강아지가 자라면서 딱딱해지고 가끔은 갈라져 보이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강아지의 발바닥이 까지거나 갈라지는 이유와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발바닥

 

강아지 발바닥 까짐 이유

 

 

보행으로 인한 마찰

강아지의 발바닥은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땅과의 마찰을 일으키는 부위입니다. 평소에 활동을 하면서 노면과의 마찰로 인해 발바닥에 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피부의 거칠어짐

강아지의 발바닥 피부는 자연스럽게 두꺼워지고 각질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발바닥을 보호하고 보행의 기능에 유리하게 작용하기 위해서 그렇습니다. 일부 부위가 까지고 거칠어지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활발한 운동

강아지가 활발하게 활동한다면 발바닥의 마찰로 인해 부하가 발생합니다. 특히 뛰거나 급격하게 움직일 경우 발바닥에 압력이 집중되어 까질 수 있습니다.

 

생활 환경

강아지가 딱딱하거나 거친 노면을 자주 밟는 경우에도 발바닥이 쉽게 까질 수 있습니다. 시멘트나 아스팔트, 거친 돌이 있는 곳에서 활동하는 경우 발바닥이 쉽게 까질 수 있습니다.

 

피부 민감도

강아지들도 각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가 민감한 강아지라면 다른 강아지들에 비해 발바닥이 쉽게 까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바닥 까짐 예방 방법

 

적절한 활동

강아지가 너무 오랫동안 뛰어다니거나 경사진 곳에서 활동하는 것을 적절하게 조절 해줍니다. 발바닥에 압력이 오랫동안 크게 가해지지 않게 시간과 활동 강도를 조절하여 무리가 가지 않게 하도록 합니다.

 

부드러운 바닥 활용

가능하면 잔디나 흙 같이 부드러운 바닥을 활용하여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푹신하고 부드러운 바닥이 강아지의 발바닥에 압력을 덜어주어 까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신발 착용

한여름 땡볕에 뜨겁고 거친 바닥에서 활동할 수 밖에 없다면, 강아지에게 강아지 전용 신발을 신켜 강아지의 발바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거친 표면과 열로 부터 강아지의 발바닥을 보호하여 까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보호제 사용

강아지의 건조한 발바닥에 사용할 수 있는 보습제 또는 보호제 등을 발라주어 강아지의 발바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피부에 직접적으로 바르는 만큼, 수의사에게 상담하여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인 관리

주기적으로 강아지의 발바닥을 관찰하고 관리해주어 거친 정도나 까짐이 있는지 확인하고 관리해줍니다. 발바닥에 상처가 생길 경우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청결을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강아지가 네 발로 활동하는 동물인 만큼 강아지의 발바닥은 건강한 활동과 행복한 일상생활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강아지의 발바닥이 까지거나 상처가 나지 않게 관찰하고 예방하여 행복한 반려생활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고양이도 바를 수 있는 발바닥 보호제 ‘포케어 풋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의 분리불안 알아보기

우리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