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똥꼬스키 타는 이유와 관리방법 5가지

반려견을 키우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강아지가 마치 썰매를 타듯이 엉덩이를 바닥에 대고 비비는 모습을 보셨을겁니다. 견주들 사이에서는 흔히 ‘강아지가 똥꼬스키탄다’ 라고 얘기하곤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가 똥꼬스키를 타는 이유와 이 문제에 대한 관리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똥꼬스키 타는 이유

강아지의 항문에는 ‘항문낭’ 이라는 작은 주머니가 있습니다. 항문낭은 대장의 종창에서 나온 분비물과 더러운 이물질이 모아지는 곳으로, 대변과 함께 항문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 분비물은 대변의 습기와 기름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변이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항문낭의 분비물이 충분히 비워지지 않고 축적된다면, 감염과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항문낭에 문제가 있을 때 강아지의 행동

  • 항문 주위를 핥음
  • 항문 주위를 비비거나 긁음 (똥꼬스키)
  •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
  • 불편해하는 표정이나 행동
  • 꼬리의 움직임 변화

 

 

강아지 똥꼬스키 관리방법

 

청결 유지

항문 주위를 깨끗하게 관리해주도록 노력합니다. 강아지가 배변활동을 한 후 항문 주위를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거나 물티슈로 닦아줍니다.

건강 유지

강아지의 건강에 균형을 잘 맞춰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충분한 영양과 건강을 유지하여 원활한 배변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원활한 배변활동 만으로도 강아지의 항문낭은 어느정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충분한 활동량

강아지가 활동량이 부족할 경우 대장 운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활동을 제공하여 대장의 활동이 원활해지면 강아지의 건강과 배변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심 가지기

강아지가 항문낭에 관련된 문제로 힘들어하진 않는지 관심을 가지고 관찰합니다. 항문 주위가 붓거나 통증, 냄새 , 가려움의 증상이 보인다면 가능한 빨리 수의사에게 데려가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항문낭 짜주기

항문낭은 강아지가 배변활동을 하는 도중에 자연스럽게 비워지지만, 일부 강아지들은 충분히 비워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강아지의 항문낭을 짜면서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낭 짜는법 : 강아지의 꼬리를 위로 올린 상태로 항문 아래 5시 7시 방향을 두 손가락으로 눌러주며 항문쪽으로 끌어올려줍니다. 항문낭이 차있는 강아지의 경우 5시 7시 방향에 힘줄같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평소에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준다면 강아지의 항문낭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 주기적으로 건강을 체크해주고, 필요한 경우에는 수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강아지 눈,귀,입 까지 깨끗하게 ‘에티펫 아쿠아티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알아보기’

‘강아지 분리불안 해소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