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핵심 5가지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는?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재택근무 및 집에 혼자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처음 강아지를 키우시게 되면 여러가지 처음보는 상황들에 당황하실텐데요. 오늘은 강아지가 주인 또는 사람을 핥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하나의 소통방법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중 대표적인 이유로는 핥는 것이 강아지들 만의 또다른 소통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강아지는 사회적 동물이고 다른 개체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주인과 소통하고 싶은 마음을 핥는 행위로 표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소통

 

청결 유지 욕구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또다른 이유로는 청결을 유지하려는 욕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도 몸에 이물질이 묻으면 씻거나 닦아내듯이, 강아지들도 청결을 유지하기위해 혀로 닦아내는 것입니다. 주인을 핥는 경우 주인의 청결상태를 유지해주고 싶은 마음에 핥는 경우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청결

 

사랑 표현

강아지는 다른 반려동물과는 다르게 주인에게 애착과 애정을 표현하는 사회적인 동물입니다. 주인에게 애착을 표현하고 시선과 주의를 끌기 위해 주인을 핥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사랑

 

식욕 표현

강아지는 예민한 후각을 가진 동물입니다. 때로는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행동에 음식이 관련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와는 다르게 주인에게서 맛있는 냄새 또는 음식 냄새가 난다면 주인이 무엇을 먹엇는지 궁금해 하며 음식에 대한 보상을 바라는 의미로 주인을 핥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식욕

 

스트레스 해소

강아지가 스트레스 받을 때 보이는 여러가지 행동 중 하나로 핥는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핥는 행위 자체로 자기 진정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스스로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으며 주인을 핥음으로써 편한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스트레스

 

 

이처럼,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행동은 여러가지 의미가 있지만 주인과의 애정과 신뢰, 소통이 가장 중요한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행동을 보일때 강아지와 깊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여기어 강아지와의 행복한 동거생활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우리 강아지가 분리불안이 있다면?